광고

대한건설경제

KAIST, 분열된 사회 연결 플랫폼 구축 ‘해커페어’ 개최

정헌구기자 | 기사입력 2024/07/19 [12:04]

KAIST, 분열된 사회 연결 플랫폼 구축 ‘해커페어’ 개최

정헌구기자 | 입력 : 2024/07/19 [12:04]

 

- 8월 7일부터 5일간 KAIST 대전 본원에서 ‘아이시스츠 해커페어 2024’ 개최 

- ‘분열된 사회의 재연결’ 주제로 각국 대학생들의 발상을 겨루는 ‘아이디어톤’ 방식

- 사회 문제 해결책을 구상하는 ‘아이디어톤(Ideathon)’과 결과물을 시연하는 박람회(Tech-Fair)를 연계하여 개최해 최종 우승팀 선정 

- 8월 4일까지 KAIST 아이시스츠 공식 홈페이지에서 대학생 대상 참가팀 접수

 

KAIST(총장 이광형)는 학생 단체 아이시스츠(ICISTS)가 다음 달 7일부터 5일간 ‘아이시스츠 해커페어(ICISTS Hackafair) 2024'를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분열된 사회의 재연결(Reconnect Society)’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해커페어는 세계 각국 대학생 참가자들이 참신한 발상을 겨루는 ‘아이디어톤(Ideathon)’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아이시스츠가 새롭게 시도하는 ‘해커페어’는 아이디어를 경쟁적으로 구체화하는 해커톤(Hackathon)에서 한발 더 나아간 형태의 경연이다. 제시된 주제를 해결하기 위한 플랫폼·디바이스·교통수단·건축물·정책 등의 방안을 자유롭게 제안하는 ‘아이디어톤’을 3일간 진행한 뒤, 완성한 결과물을 박람회(Tech-Fair)에 곧바로 출품해 수익성과 지속 가능성까지 평가받아 승자를 가리는 방식이다. 

 

참가자들은 디자이너·엔지니어·마케터로 역할을 나누고 팀을 구성한 뒤, 국내·외에서 벌어지고 있는 각종 사회적 갈등과 단절 사례를 선정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해결책을 워크숍 기간 내에 완성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KAIST 교수진을 포함한 과학기술 및 사회 전문가들이 멘토로 참여해 조언할 예정이다. 

 

아이디어 톤의 결과물은 행사 마지막 날 열리는 박람회에 출품돼 시연된다. 심사위원단은 ▴해당 아이디어가 해결하는 문제의 중요성 ▴아이디어의 논리적 완결성 및 구현의 완성도 ▴결과물의 수익성 및 지속 가능성 ▴독창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수상팀을 가린다. 

 

또한, 행사 첫날에는 김문조 고려대학교 사회학과 명예교수가 분열된 사회의 정의와 사례, 문제 해결의 필요성을 주제로 기조연설하며, 참가자는 물론 KAIST 재학생과 시민에게도 무료로 공개된다. 

 

행사 셋째 날에는 ‘사회적 기업의 창업과 지속 가능성’을 주제로 토크 콘서트가 열려 강남우 KAIST 조천식모빌리티대학원 교수, 청년스타트업인 하이어와 나눔비타민의 정민서·김하연 대표가 연사로 참여한다. 

 

지난 2003년 시작돼 올해로 16회째를 맞은 아이시스츠의 국제 대학생 학술 행사는 그간 20개국, 60여 대학 소속의 3천 4백여 명이 참여해 미래의 리더와 현재의 리더를 잇는 네트워크로 자리 잡았다.

 

이번 행사를 준비한 김지환 아이시스츠 조직위원장(건설및환경공학과)은 “해커페어 2024는 분열된 사회의 재연결이라는 중요한 사회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책을 강구하는 자리이자 코로나19 이후 축소된 대학생 주도의 국제 학술행사를 되살려 전 세계 대학생들의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해커페어 2024는 8월 4일까지 참가팀을 모집하며, 자세한 내용 및 참가신청 양식은 KAIST 아이시스츠 공식 홈페이지(www.icists.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KAIST 학부생 동아리 아이시스츠(ICISTS, International Challengers for the Integration of 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는 2003년 11월 하버드대학이 주관하는 국제학생회의(H-PAIR)의 파트너 단체로 시작해 2005년 독자적인 단체로 자리매김했다. 그동안 아시아 최대 규모의 대학생 콘퍼런스를 포함해 23회의 주요 행사를 열어 약 3천 4백 여명의 각국 대학생이 참여했다. 과학기술과 사회의 연결고리가 되는 학술행사 개최의 성과를 인정받아 2013년부터 2017년까지 4년 연속으로 유네스코 한국위원회가 선정하는 ‘지속가능발전교육 공식 프로젝트’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KAIST 아이시스츠 해커페어 2024 포스터>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