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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건설경제

케이(K)-라면, 지구 2,576.7바퀴...역대 최대 실적 돌파!

최항서기자 | 기사입력 2024/11/01 [15:42]

케이(K)-라면, 지구 2,576.7바퀴...역대 최대 실적 돌파!

최항서기자 | 입력 : 2024/11/01 [15:42]

- 10월까지 라면 수출실적은 10.2억불로, 12월까지 12억불 달성 전망

- 주요 라면 수출기업 11월 한달간 대형마트, 이커머스, 편의점 등에서 할인행사 실시

 

▲라면 10억불 = 라면 약 20억 6,522만개, 지구 2,576.7바퀴

   * 라면 1개 중량 약 120g, 라면 1개 면발 길이 약 50m로 계산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2024년 10월말 기준(누적, 잠정), 라면 수출액이 전년보다 30% 증가한 10억 2,000만불을 달성하여 역대 최고 실적을 돌파하였다고 밝혔다. 2023년 라면 연간 수출액인 9억 5,200만불을 10개월 만에 달성한 것이다.

 

 < 2024년 월별 라면 수출액 >

단위 : 백만불, 전년동기대비 %)

구분

1

2

3

4

5

6

7

8

9

10

수출액

85.7

178.7

270.3

378.9

486.2

590.2

699.4

800.1

903.8

1,020.8

증감률

39.4

35.2

30.0

34.4

36.2

32.3

34.0

31.7

29.6

30.0

 

 

라면 수출은 지난 2014년(2.1억불) 이후 9년 연속 성장해왔다. 수출 증가세는 올해도 계속되어, 4월에 처음으로 월 수출액이 1억불을 넘어선 이후 10월까지 매월 1억불 이상 수출되었다. 세계에서 라면 소비량이 가장 많은 중국에는 케이(K)-라면을 2억 1천만불, 미국에는 1억 8천만불을 수출하였다.  

 

< 5년간 연도별 라면 수출액 >

(단위 : 백만불, 전년동기대비 %)

구분

2019

2020

2021

2022

2023

수출액

467.0

603.6

674.4

765.4

952.4

증감률

13.0

29.3

11.7

13.5

24.4

 

 

 

< 24.10월말 기준 수출액 상위 10개국 >

(단위 : 백만불, 전년동기대비 %)

구분

중국

미국

네덜란드

일본

영국

`24.10

206.8

176.5

76.7

51.8

45.0

`23.10

174.4

107.0

48.6

48.7

29.8

증감률

18.6

65.0

57.7

6.4

50.9 

 

구분

필리핀

말레이시아

호주

태국

대만

24.10

43.0

40.7

38.7

34.8

28.1

23.10

30.9

39.7

30.2

30.1

28.1

증감률

39.2

2.5

28.4

15.8

0.3 

 

 

< 국가별 수출액 순위 변동 >

(단위 : 백만불, 전년동기대비 %)

순위

’20

’21

’22

’23

’2410

국가

금액

 

국가

금액

 

국가

금액

 

국가

금액

 

국가

금액

 

증감

증감

증감

증감

증감

1

중국

149

19.8

중국

150

0.5

중국

189

26.0

중국

215

14.0

중국

207

18.6

2

미국

82

53.6

미국

81

1.3

미국

76

6.2

미국

127

66.2

미국

177

65.0

3

일본

55

61.6

일본

65

19.7

일본

61

7.1

네덜란드

61

102.1

네덜란드

77

57.7

4

태국

27

41.0

대만

32

34.9

필리핀

31

11.3

일본

58

4.4

일본

52

6.4

5

필리핀

24

64.0

태국

30

10.4

태국

31

4.2

말레이시아

45

51.4

영국

45

50.9

 

전체

604

29.2

전체

674

11.7

전체

765

13.5

전체

952

24.4

전체

1,021

30.0

(출처 : KATI)

 

케이(K)-라면 수출 확대는 한국 드라마, 영화 등 케이(K)-콘텐츠 확산과 한식에 대한 관심 증가를 배경으로 미국‧유럽 등 전세계적으로 소셜미디어(SNS)를 통한 한국 라면 먹기 챌린지가 유행한 가운데, 기업의 현지에 맞는 제품개발과 시장 개척을 위해 바이어 발굴 및 박람회 참가 등 정부의 지원이 더해져 해외 주요 대형유통매장에 입점이 확대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주요 수출기업은 라면 수출 성과를 국내 소비자와 함께 나누고 물가 안정에 동참하기 위하여 11월 한달 간 국내 대형마트, 이커머스, 편의점 등에서 할인행사를 개최한다. 농심은 대표 제품인 신라면, 짜파게티, 너구리 등 30여 개 제품을, 불닭볶음면을 필두로 해외에서 한류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삼양식품은 불닭볶음면, 삼양라면, 나가사끼 짬뽕 등 10개 제품을 할인 판매한다.

 

한편,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11월 1일 라면 수출기업들과 함께 라면 특화 편의점인 ‘씨유(CU) 라면 라이브러리 1호점(홍대상상점)’을 방문하였다. 라면 라이브러리는 230여종의 라면을 전시, 취식할 수 있는 곳으로 내국인보다 외국인 판매 비중이 더 높다. 드라마‧영화에서 보던 ‘편의점에서 한강 라면 먹기’에 대한 인기가 확산되면서 해외에서도 라면 즉석 조리기를 설치하는 편의점․마트가 늘어나고 있다.

 

이 날 현장에서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라면 수출 현황을 점검하고 수출 확대를 위한 기업들의 노고를 격려하였다. 라면 수출기업들은 “각국 현지에 맞는 제품 개발 및 홍보 등 기업들의 노력에 정부의 수입국 규제 해소, 바이어 발굴 등의 노력이 뒷받침되어 케이(K)-라면이 세계적인 음식이 될 수 있었다.”고 10억불 달성의 소회를 밝혔다.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이제 케이(K)-라면은 잠깐의 유행이 아니라 세계인의 일상 생활 속에 깊숙이 자리잡았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라면이 문화와 함께 수출될 수 있도록 케이(K)-푸드 레시피 및 케이(K)-콘텐츠 연계 홍보를 비롯하여 제품 개발, 현지화, 통관 등을 밀착 지원하고, 올해 남은 기간 동안 현지 유통매장과 연계한 판촉, 소비자 대상 홍보 등 총력 지원을 펼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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